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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복지·방과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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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복지사업이란?

저소득층 영·유아 및 아동·청소년의 교육의 기회, 과정, 결과에서 나타나는 주요 취약성을 최대한 보완하기 위한 다차원적 지원사업
학교가 중심이 되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통해 학습, 문화, 심리·정서 등, 삶 전반에 대한 지원을 함으로써 저소득층 아동·청소년의 교육적 취약성을 해결하고자 함

추진 배경과 의의

계층 간 소득 격차의 심화, 가정의 기능 약화, 급격한 도시화 등이 초래하는 사회통합 위기에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성 증대
교육·문화적 조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도시 저소득층 밀집 지역의 교육 및 문화적 기회 불평등 완화 정책 추진이 시급한 실정
저소득층 아동의 생활 및 교육환경 변화를 추구하는 지역 접근
학교를 중심으로 하여 지역사회의 교육공동체 구축
조기 개입을 통한 출발점 평등 구현을 통해 교육기회를 실질적으로 보장

교육복지 목표

저소득층 영·유아 및 아동·청소년의 학습 결손 예방 및 치유를 통한 학력 증진
저소득층 영·유아 및 아동·청소년의 건강한 신체 및 정서 발달과 다양한 문화적 욕구 충족
가정-학교-지역사회 차원의 지원망 구축을 통한 교육·문화·복지 수준 제고 및 교육격차 해소

교육복지 전략

  • 정책비전 - 지역공동체 구현을 통한 취약계층의 삶의 질 제고
  • 정책목표 - · 저소득층 영·유아 및 아동·청소년의 학습결손 예방과 치유를 통한 학력 증진,· 저소득층 영·유아 및 아동·청소년의 건강한 신체 및 정서 발달과 다양한 문화적 욕구 충족,· 교육·문화·복지 수준 제고를 위한 가정-학교-지역사회 차원의 지원망 구축
  • 추진전략 - · 사업의 단계적 추진( - 대도시 지역에서 중소 도시 지역으로 단계적 확대, - 지역의 사업 역량 강화 후 점진적으로 지역 역할 증대, - 제도화를 통한 안정적인 사업 추진 도모) · 학교를 중심으로 한 지역교육공동체 구축
  • 지역사업운영 - 지역교육청, 학교, 학생/학부모, 기초자치단계, 지역사회지원(교육,문화,복지,보건등)

사업 내용과 기본 방향

학습능력 증진
문화·체험 활동
정신 건강을 위한 심리·정서 발달 지원
복지프로그램 활성화
지원

연간프로그램안내

연간프로그램 안내 표
과제명 내용 세부프로그램
학습 학력 증진과 학습 지원 ·학력증진 “꿈을 위한 도전” (방과후 학교 및 공부방 운영 : 1학기, 여름방학, 2학기, 겨울방학 운영)
문화 ㆍ 체험 다양한 문화ㆍ체험 ·밴드 동아리 운영 (나·봉밴드를 결성하고 외부강사의 지도로 밴드 활동 및 지역축제 및 학교축제 참가) ·창의 ㆍ 감성 프로젝트 (고품격 공연관람 및 스포츠 관람 등을 통한 창의. 감성 함양) (학생·학부모·교사가 함께하는 교실 밖 희망여행 운영)
심리 ㆍ 정서 특별한 문제 또는 욕구 충족을 통한 정신 건강 도모 ·지역사회와 함께 “숨쉬는 학교” 비전봉사동아리, 우리가족행복스토리 - 광주광역시 북구 양산동행정복지센터, 지산중학교, 시민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하는 독거어르신과 손자녀맺기 봉사활동,(비전봉사동아리) - 양산동 행정복지센터, 지산중, 양산초, 신용초, 시민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하는 가족 프로그램 운영(우리가복행복스토리) ·나의 꿈을 찾아서 (교과연계 진로교육 ? 꿈노트 작성을 통한 비젼 찾기 및 우수 꿈노트 시상)
복지 ㆍ 지원 건강한 신체발달 지원 및 보호 ·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한 “위기 상황비 및 학교생활 지원” (체육복, 교복 학습용구 및 공부방 시설 지원 등) ·마음을 가꾸는 교육 복지실 상설 운영 (상담실ㆍ 노래연습실ㆍ 보드게임실 운영, 생일케잌 전달 등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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